홈 > 종친회소개 > 회장인사말

존경하는 종친(宗親) 여러분!

저의 횡성 조씨 홈페이지를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횡성 조씨 대종 회장 조태진(趙泰鎭)입니다.

우리 횡성 조씨는 고려 정종 때 우리나라로 귀화해 평장사(平章事)까지 지낸 시조의 부친이신 조첨(趙瞻) 조부님이십니다.

그의 아들 조익(趙翌) 조부는 고려 광종 9년(958년)에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실시한 과거시험에 장원급제하여 한림학사(翰林學士)를 거처 문하시중( 門下侍中)에 이르셨습니다.

그의 어진성품을 기려 횡천군(橫川君)에 봉하였으며 우리 후손들은 횡천군 조익(趙翌) 조부님을 1세조(世祖)로 받들어 횡천군(이후 횡성군으로 개편) 땅에 삶의 터전을 잡고 횡성(橫城)을 본향(本鄕)으로 삼았습니다.

우리가문의 대표적인 인물로는 익(翌) 조부님의 아들이신 승린(承藺)께서는 문하시중(門下侍中)을 지내셨으며 손자 윤익(潤益)은 집현전 대학사를, 증손 주조는 중서승(中書丞)에 이르셨습니다.

그리고 고려 충신이신 문경공 조영인(文景公 趙永仁), 문정공 조충(文正公 趙冲), 광정공 조계순(光定公 趙季珣) 3대를 모신 사당이 향리인 공근면 상동리 삼원수골에 위치하였으나, 오랜 세월이 흐르면서 건물이 노후하여 횡성 조씨 집성촌인 횡성군 횡성읍 정암 3리 현 소재지로 1988년에 이전하여 새롭게 건립하였습니다.

횡성 조씨 가문이 배출한 문무(文武) 최고 관직인 상장군(上將軍)과 문하시중(門下侍中)을 3대에 이어 지냈다 하여 삼원수(三元帥)라 부르게 되었습니다.

조영인(趙永仁)[1133년(仁宗11년)~1202년(神宗5년)]은 1190년 동지추밀원사(同知樞密院事)가 되었고 이후 판이(判異), 수태사 문하시랑평장사 감수국사(文下侍郞平章事 監修國史) 등 청백한 재상으로 신종묘정에 배향되었습니다.

조충(趙冲)[(1171년(明宗元年)~1220년(高宗 6)]은 거란, 여진족 침입 시 뛰어난 전과를 올렸으며 특히 강동성에서 항복을 받은 후 거란장을 설치하여 유민 5만여 명을 정착시킨 것으로 유명하며, 고종 묘정에 배향되었다가 해방이후 1948년 이곳 횡성읍 정암리로 천묘 되었으며 조선 건국 후 고려 성왕과 충신 16위인 열위(列位) 한분으로 숭의전에 배향되었습니다.

또한 조충의 아들 조계순(趙季珣)[1196년(明宗26년)~1259년(高宗46년)]은 1215년 중랑장추밀원부사(中郞將 樞密院副使)를 거처 은청광록대부(銀靑光祿大夫)와 무신으로 상장군(上將軍)에 올랐으며, 남주에 침입한 황건적을 물리쳐 그 용맹성을 널리 떨쳤습니다.

이에 우리 후손들이 삼원수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횡성군의 협조로 1988년 세덕사(世德祠)를 건립하였고, 2001년 강원의 얼 선양사업으로 선정되어 강원도와 횡성군의 시책사업으로 예산을 투자 2001년 외삼문, 2002년 동.서재, 2003년에는 담장.홍살문, 2004년도에 조충장군의 신도비를 건립하는 등 지속적인 투자를 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매년 2회씩 거행되는 제례인 춘향제(春享祭)는 음력 3월 3일에 대종회 주관으로 종친들이 모여 올리고, 추향제(秋享祭)는 음력 9월 3일에 횡성향교 주관으로 각 유림(孺林) 대표와 종친들이 함께 제를 올리고 있습니다.

제 나름대로 이해를 돕기 위해 많이 부족하지만 간략하게 소개해 올렸습니다.

저는 여러 종친님의 성원으로 민선 횡성 군수를 3번이나 역임하였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조상님들의 혈통을 이어 받았다는 긍지와 함께 조상 앞에 부끄러움 없는 자손이 되어야 한다는 각오를 다시하게 됩니다.

그리고 오늘에 이르기까지 대종회를 이끌어 오신 역대 회장님을 비롯한 고문님, 그리고 경향 각지에서 물심양면으로 협조해 주신 지역 회장님과 많은 종친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존경하는 종친(宗親) 여러분!

조상님을 성심으로 받들고 우리 후손들이 서로 반갑게 화합하고 따뜻한 정으로 대화하는 가운데 다음 세대의 자손들이 본받을 수 있는 대종회가 되도록 다 함께 노력하여야 하겠습니다.

세덕사의 춘.추향제도 많은 종친께서 함께하는 가운데 후손들에게 조상 숭배의 사상을 고취시키고 종친들 간에 화합의 마당이 되도록 모두가 솔선수범해야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저는 항상 여러 종현님들 고견에 귀 기울이면서 열심히 소임을 다하겠습니다.

이 홈페이지가 횡성 조씨 대종회를 이해 하고자 하는 모든 분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신속.정확하게 제공해 드리는 훌륭한 길잡이가 되기를 바라면서, 종친 여러분들의 참여와 조언을 기대합니다.

여러분들의 가정마다에 조상님의 은총으로 하시는 일 마다 잘 되시고 항상 행복한 삶을 영위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橫城趙氏 大宗會長 趙 泰 鎭 拜上